흔한 남자의 일상 정보

결혼식 축의금 액수는 얼마가 적당할까? [친구, 직장, 친척]

흔한 남자. 2022. 4. 24. 06:00
반응형

결혼식 축의금 액수는 얼마가 적당할까? [친구, 직장, 친척]

오늘은 결혼식 축의금 액수는 얼마가 적당 한 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어릴 때는 축의금에 대해서 신경 쓸 필요도 없고 관심도 없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더 이상 말로만 하는 축하는 못하게 되는 게 현실입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결혼식 축의금을 내본 경험이 적기 때문에 축의금은 얼마나 내야 하는지 감도 안 잡히고 혹시나 너무 적은 금액의 축의금을 전달해서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는 건 아닌지라는 걱정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전달하는 결혼식 축의금 액수에 대해서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친구의 결혼식 축의금 액수

친구의 결혼식이라 할지라도 각기 다른 조건들이 있을 겁니다. 몇 가지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둘도 없는 절실한 친구이며, 20대 결혼.
20대에 절친이 결혼한다면 10만 원~2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금전적 여유가 되신다면 더 넣으셔도 됩니다.

2. 둘도 없는 절실한 친구이며, 30대 이후 결혼.
30대 이후에 절친이 결혼한다면 20만 원~5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다만 금전적 여유가 안되신다면 10만 원 정도의 축의금도 괜찮습니다.

3. 친분이 있는 친구이며, 20대 결혼.
어느 정도 친분이 있는 친구라면 5만 원~1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4. 친분이 있는 친구이며, 30대 결혼.
30대가 넘어가면 어느 정도의 경제적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10만 원~2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5. 얼굴과 이름 정도 아는 친구.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굳이 축의금을 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지만 입장이 곤란하다 싶으면 5만 원 정도 축의금 내시고 식사를 하시고 오면 됩니다.

직장 동료의 결혼식 축의금 액수

직장 동료의 결혼식일 경우 몇 가지의 상황 별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업무상 도움이 필요하거나 친한 직장 동료.
10만 원~2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그 이상의 축의금은 상대방도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반갑게 인사 정도는 하는 직장 동료.
5만 원~1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3. 얼굴만 아는 타 부서 직장 동료.

얼굴만 아는 직장 동료라면 청첩장을 받았더라도 굳이 축의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앞으로 일 적인 부분에서 부딪힐 일이 생길 수 있다면 5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가족, 친척의 결혼식 축의금 액수

가족 또는 친척의 결혼식일 경우 몇 가지의 상황 별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일반적인 가족.
가족 결혼식일 경우 일반적으로 2가지입니다.
50만 원 이상의 큰 금액의 축의금을 전달하거나 또는 한 푼도 안 하거나. 꼭 축의금을 전달하고 싶은데 금전적 여유가 안되신다면 본인이 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전달하시길 바랍니다.

2. 친한 친척.
오랜 기간 교류가 있어왔고 사이가 좋은 친척이라면 20만 원~5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하시면 됩니다.

3. 서로 교류가 없는 친척.
평소 교류가 없던 친척이라도 원수지간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0만 원~20만 원 정도의 축의금을 많이 전달하는 추세입니다.

 

오늘의 결론

1. 만약 이전에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축의금이 있다면 받은 만큼 돌려주면 된다.

2. 축의금에는 정답이 없다. 본인의 금전적 상황에 따라 축의금을 전달해도 된다.

3. 청첩장을 받았다 하더라도 굳이 전부 다 챙길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