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남자의 일상 정보

난방비 절약 방법과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흔한 남자. 2022. 10. 7. 22:35
반응형

난방비 절약 방법과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겨울 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비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로 인해 누군가에게는 부담스러운 지출 비용이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과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 한 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18도~20도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금 춥다고 느끼실 수 있는 온도이기도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를 18도~20도로 설정 시 난방비 절약 효과 및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조금 춥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이번 겨울에는 이 온도로 한번 설정해서 지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난방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1. 방이 여러 개지만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방이 있을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으로 연결된 보일러 배관 밸브를 잠가두는 것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보일러 작동을 막아주기 때문에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한파주의보가 내린 날에는 밸브를 열어두어야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외출을 할 때 보일러를 끄고 나가기보다는 보일러 설정 모드를 외출모드로 변경 후 외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보일러를 완전히 꺼버리면 집안의 온도가 많이 내려가게 되고 외출 후 다시 집을 따뜻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도시가스(기름값) 비용이 더 많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3.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거나 커튼을 쳐서 외기가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이는 실제로 난방비를 절약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창문에 뽁뽁이를 붙일 경우 결로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수시로 결로현상을 확인해주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바닥에 매트 또는 이불을 깔아놓는 것입니다. 바닥면에 매트 또는 이불을 깔아 놓을 경우 바닥면의 온기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난방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 권고하고 있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인 18도~20도를 지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경우 조금 춥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럴 때는 내복 또는 긴 옷을 착용함으로써 체감 온도를 높이도록 합니다.

 

오늘의 결론

1.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도~20도이다.

2. 조금만 신경 쓰면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3.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